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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이란

MR의 역할과 업무

전문 의약품을 제조 또는 수입하고 있는 제약 기업에 근무하면서, 의약품의 적절한 사용과 보급을 목적으로 회사를 대표하여 의사·약사 등 의료종사자와 면담을 통해 자사 의약품에 관계된 정보 제공, 수집, 전달하는 것을 업무로 하고 있는 사람을 의약정보담당자(Medical Representative)라 합니다.

하나의 신약이 개발되기까지는 9년에서 17년이라는 세월이 걸리고 약 800억 엔의 연구개발비가 소요됩니다. 또한, 많은 후보 화합물에서 신약으로 시판될 확률은 약 19,800분의 1로 극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약은 긴 세월, 많은 비용을 들여 세상에 나오게 됩니다.
의약품은 효과가 높은 반면, 인간의 신체에서는 이물질로 여기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법을 쓰지 않으면 충분한 효과가 발휘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의약품에 관한 정보의 전달자가 MR인 것입니다. MR은 기업을 대표로 의약품의 적정한 사용과 보급이 이루어지도록 의사나 약사 등 의료관계자에게 의약품의 품질·유효성·안정성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 전달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환자들의 입장에서는 「약물 치료의 파트너」로서 의약 관계자와 함께 의료의 일익을 담당합니다.

정보의 수집이란
MR은 의약품이 발매되고 실제로 환자에게 처방된 후에 보고되는 안정성·유효성·품질에 관한 정보와 부작용 정보 등을 수집합니다.
정보의 전달이란
MR은 발매 후에 수집된 의약품의 유효성과 안정성 정보에 대해 기업이 분석·평가한 결과를 의료 관계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MR의 활동으로 의약품이 많은 환자들에게 올바르게 처방되는 것은 그 의약품의 가치를 높이고 Life Cycle을 늘리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의약 현장에서의 정보 수집과 전달을 통해 보다 유용한 의약품으로 육성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제약회사의 영업직인 「MR」의 역량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MR의 구체적 활동

  • 고객 방문 활동
  • 강연회, 연구회 조직 및 Follow Up
  • 설명회, 심포지움, 세미나 시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제품 정보 전달
  •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제품 데이터 수집 및 논문 검색, 프리젠테이션 자료 작성
  • 국내 학회 및 해외 학회 시 제품 홍보
  • 마케팅 부문과 전략 회의 및 소회의, CRM 입력 관리 활동

MR의 역량

  • 긍정적인 마인드와
    일에 대한 열정과 끈기
  •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인 만큼
    전문적인 지식 습득 능력
  •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원만한 인간 관계 형성 능력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장 분석력, 창의력,
    전략적인 사고 능력
  • 한 사람으로서의 다양하고 매력적인
    재능 및 자기개발능력
  • 동료, 팀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팀워크 능력

MR의 경력 비전 및 진로

아스텔라스의 MR은 우수한 개발, 연구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신약을 의료진에게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보다 나은 미래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을 느끼며 일할 수 있습니다.
MR은 4년제 대학 졸업이상자로 전공을 불문하고 일에 대한 열정과 도전 정신을 가진 사람이면 도전할 수 있습니다. 입사 후 교육을 통해 MR은 선진 의학 전문 영업인으로 성장하게 되며, 개인의 희망과 보유 역량에 따라 다양한 직무의 스페셜리스트 및 리더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Path 1
MR로서 경력을 쌓은 뒤 보유 역량에 따라 세일즈 리더(영업소장, 영업부장) 등의
중간관리자 및 임원으로 성장하는 경우
Path 2
MR(약사 포함) 경험을 쌓아 PM(Product Manager) 또는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는 경우
Path 3
MR 경험을 바탕으로 전략기획부, 경영지원부 등의 지원 부서로 이동하여
해당 직무의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는 경우

MR과 R&D 연계의 신약 개발

MR은 크게 대학병원·종합병원의 비뇨기, 내과, 이식 담당 유닛과 개원 유닛의 영역 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MR의 업무는 의약품 정보를 제공·수집·전달할 뿐만 아니라, R&D 부문에 대한 정보를 피드백하는 기능을 맡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의료 최전선에서 의료 담당자로부터 얻어진 정보를 가지고, 보다 유효하고 안전한 사용 방법 등을 검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약 개발과 기존 약의 가능성을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장의 의견 등을 사내 인트라넷 등을 통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R&D 부문과의 밀접한 관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아스텔라스의 강점이기도 합니다.